본문 바로가기
PTE 공인 영어시험

PTE Listening: MCS, MCM, SMW and FIB

by Englyanna 2023. 4. 30.
반응형

PTE Listening은 총 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파트와 마찬가지로 각 문항의 배점이 다르기 때문에, 각 문항별로 공부 비중을 다르게 해서 공부해야 합니다. 지금부터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과 시험 볼 때 도움이 되는 스킬과 팁도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.

Multiple Choice Single Answers(MCS)​

주어진 지문을 읽고 1개의 맞는 답을 고르는 문제입니다. 위의 PTE score guideline에 나와있는 것처럼 1-2개의 문항이 나오고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입니다. ☆앞의 리딩 MCS 문제와 같이, 절대 여기서 시간 낭비하시면 안 됩니다.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이기 때문에 여기서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답을 모르신다면 다시 읽지 마시고 찍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세요. 시간을 아껴서 뒤의 배점이 큰 문제에 사용해야 합니다.

Multiple Choice Multiple Answers(MCM)​

위의 Multiple choice single answer와 마찬가지로 배점이 크지 않습니다. 주어진 지문에 맞는 답을 여러 개 고르는 문제입니다. 1-2개의 문제가 나오고 정답은 1점 오답은 -1점입니다. 앞의 MCS와는 다르게 틀린 문항을 고르면 감점이 됩니다. 맞으면 1점 틀리면 -1점이기 때문에 확신이 있으시면 맞는 답 여러 개를 골라주시고, 답이 확실하지 않을 땐 헷갈리는 문제는 답으로 선택하지 마시고 확신이 있는 답 1개만 선택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 주셔야 합니다.

Select Missing Word(SMW)

1-2 문항이 출제되며, 리스닝 점수에만 반영되어 채점됩니다. 스피커가 어떠한 주제에 대해 말을 하고 마지막에는 삐 beep 소리와 함께 스피커의 말이 끝납니다. 그때, 우리는 주어진 보기들 중에 삐 소리에 들어갈 만한 맞는 단어나 짧은 문장을 고르면 되는 문제입니다. 삐 소리가 언제 나올지 모르니 스피커의 음성을 집중해서 들어주셔야 합니다. 역시 이 문항도,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으로 배점이 크지 않으므로 모르면 과감히 찍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시면 됩니다.

Fill in Blanks(FIB)​

FIB는 2-3문항이 나오고 리스닝과 라이팅 점수에 반영되어 채점됩니다. 각 빈칸의 단어마다 스펠링이 정확하게 맞는 단어를 쓰면 1점 틀리면 0점입니다. 20-40초 사이의 문제를 들려주고 보이는 빈칸에 맞는 단어를 적으면 되는 문항입니다. 밑에 예시를 첨부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굉장히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정확하게 단어를 적으려고 하시면 다음 문제를 놓치기 때문에,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만 빠르게 적고 다음 문제로 미리 가서 기다리셔야 합니다. (너무 대충 적으시면 나중에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으니, 본인의 방법대로 알아볼 수 있으나 빠르게 적으실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). ☆예를 들어 첫 번째 빈칸의 답이 numerous이면 듣고 빠르게 본인이 알아볼 수 있게 적으신 다음에 (예: 한국말로 적는 방법, 앞글자만 적는 방법, 기억할 수 있는 스펠링만 적는 방법-nmrs), 음성이 끝나고 제출 전에 단어를 맞게 고쳐서 제출하시면 됩니다. 간혹 -s가 붙는 복수형으로 명사가 나온다든지 -d, -ed가 붙는 과거형이나, -ing가 붙는 진행형 등 명사와 동사가 다양한 형태로 출제되니 빈칸의 단어를 끝까지 잘 들으셔야 합니다. 앞의 단어를 놓쳤다고 해서 계속 앞의 단어를 생각하시면 뒤의 남은 단어들을 다 놓칠 수 있으니, 혹시 한 단어를 못 들었다고 해도 바로 포기하시고 뒤의 남은 단어들에 집중하시는 게 중요합니다. 한 빈칸당 1점이기 때문에 내가 확실히 들은 아는 단어에 집중하시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. 빠르게 들리는 단어를 적고 눈으로는 계속 들리는 문장을 쫓아서 빈칸의 단어를 정확히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 리스닝은 SST를 제외하고는 주어진 시간을 고르게 분배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, FIB 출제자의 음성을 다 들으신 후 빈칸의 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해서 한참 고민하시면 안 됩니다. 다른 리스닝 문제들을 위해 내가 정확히 들은 빈칸의 단어들만 빠르게 스펠링을 맞게 쓰고 모르는 빈칸의 단어는 고민하지 말고 제출한후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.

출처: apeuni

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블로그 글입니다. 이글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으며 무단복제나 불법도용을 금합니다.

반응형

댓글